top of page

정태춘 박은옥 40 Project

사업단 | 추진위원회

프로젝트 취지

2019년은 <정태춘 박은옥>이 데뷔한 지 4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정태춘>은 20세기 후반 한국 사회의 모순과 저항을 온몸으로 담아낸 실천적 예술가이며, 새로운 세기 들어 더욱 심화되는 인간 소외의 문명 전환과 그 비관성에 주목하고 그것을 질타하는 성찰의 예술가입니다.

<박은옥>은 그 40년 간 <정태춘>과 부부로서 그의 노래들을 탁월하게 소화해 내고 그와 함께 활동해온 특별한 목소리의 보컬리스 트입니다.

이제 60대 중반에 이른 <정태춘>과 <박은옥>은 그들이 걸어온 40년의 길을 되돌아보고 , 자신들의 삶과 예술에 현재의 고민과 메시지를 담아 이 시대의 대중과 다시 만나고자 합니다.

청춘과 중장년의 삶을 ‘노래’와 함께 해 온 예술가 부부의 과거와 현재를 재조명하고 미래 구상의 새 장을 펼치는 <정태춘 박은옥 40 Project>를 시작합니다.

이를 위해 2018년 하반기에 <정태춘 박은옥 40 Project 사업단> 준비 모임을 꾸리고, 고민과 토론을 거쳐 사업 내용들을 정리하고 실무진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들의 노래가 그동안 무엇을 성취했으며 그것들이 우리 문화의 자산으로서 얼만큼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후 그들이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독려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현재의 문화 예술계나 대중문화 종사자들 그리고, 시민 대중의 각별한 관심과 참여 속에서 가능할 것입니다.

<정태춘>과 <박은옥>의 40년 삶과 예술을 깊이 있게 음미하고 나누는 자리에 많은 분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정태춘 박은옥 40 Project 사업단

정태춘 박은옥 40 Project 사업단

총감독 :김준기 (미술평론가)

수석 프로그래머 : 박준흠 (사운드네트워크 대표, 대중음악기획자)

기획, 제작 : 강성규 (문화예술기획 봄 대표)
기획, 아카이브 : 박채은
디자인 : (주)일상의 실천 (대표 권준호)

홍보 및 실무 : 전인미 (큐레이터), 최춘호, 정문석, 권용범

영화 |영화사 indiplug (대표 고영재)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95. 현진빌딩 401호

02-332-5114

joung-park40@naver.com

정태춘 박은옥 데뷔 4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올해의 사업 전반을 함께 만들고, 지켜주고, 나누고, 즐기는 큰 울타리를 만들고자 합니다.
우선 트리뷰트 출판에 참여해 주신 30여 분의 필진과 기념 전시에 참여하는 또 40여 분의 미술가들을 기초로 하고 여기에 정태춘 박은옥의 지인들, 문화예술계 인사들, 특별히 모시고자 하는 어른들의 명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약 100여 분으로 구성되는 모임이 <정태춘 박은옥 데뷔 4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라는 이름으로 위 <프로젝트>의 “주최” 단위가 되고, “주관”은 저희 <사업단>이 하게 됩니다.

​"추진위원 위촉장" 중에서 (정태춘 박은옥 40 Project 사업단)

추진위원 명단

공동 위원장 /

김창남 (성공회대 교수) 이은 (명필름 대표) 김규항 (<고래> 발행인)

 

위원 /
강영민, 강용주, 강호준, 고건혁, 고동진, 고영재, 권석정, 권오경, 권준오,
권해효, 김 강, 김경일, 김계현, 김광현, 김기라, 김동원, 김동현, 김미희,

김민준, 김병오, 김영준, 김은석, 김은석, 김재환, 김제동, 김종선, 김종휘, 김준권, 김태성, 김태완, 김형진, 김홍희, 김효준, 노건식, 노순택, 류형규,

명계남, 문성근, 문소리, 문원경, 박경훈, 박남준, 박민규, 박불똥, 박수성, 박애경, 박영균, 박채은, 박태용, 박해선, 박흥주, 배인석, 백무산, 백승기,

백현숙, 변영주, 변재란, 서병기, 서인철, 서정민갑, 성기완, 송경동, 송명하, 신광오, 신남휴, 신상화, 심규호, 심재명, 안종연, 양익준, 오광수, 오민석,

오연호, 오지혜, 오창익, 우찬규, 유성우, 유성호, 유수훈, 유진숙, 윤민석, 윤범모, 윤영진, 윤용민, 윤희석, 이경섭, 이금희, 이명복, 이민혁, 이상엽, 이성주, 이수호, 이영국, 이영미, 이원석, 이원재, 이유성, 이윤엽, 이응민, 이인휘, 이재무, 이종구, 이철수, 이하, 이현근, 임순례, 임옥상, 임지호, 임진모,

임채욱, 장상용, 장유정, 장준환, 장현정, 전유성, 전인경, 정병례, 정병호, 정일서, 정준모, 정지영, 정희섭, 조규철, 조용환, 주진우, 채상병, 천명관,

최규성, 최민화, 최병수, 최선용, 최재봉, 최정규, 최정훈, 최정현, 최평곤, 최호철, 하병길, 하종욱, 한대수, 허진, 홍선웅, 홍성담, 황정

2019. 1. 30

​추진위원으로 모시는 글

안녕하십니까?

2019년 올해는 가수 정태춘 박은옥 씨(이하, 경칭 생략)가 데뷔 4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그래서 지난해 하반기에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정태춘 박은옥 40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사업단이 출범하였고,<사업단>에서는 첨부해 드린 내용과 같은 다양한 기념사업을 기획,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업단>에서는 또,올해의 사업 전반을 함께 만들고, 지켜주고, 나누고, 즐기는 큰 울타리를 만들고자 합니다.

우선, <트리뷰트 출판>에 참여해 주신 30여 분의 필진과 <기념 전시>에 참여하는 또 30여 분의 미술가들을 기초로 하고 여기에 정태춘 박은옥의 지인들, 문화예술계 인사들, 특별히 모시고자 하는 어른들의 명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약 100 여 분으로 구성되는 모임이 <정태춘 박은옥 데뷔 4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라는 이름으로 위 <프로젝트>의 “주최”단위가 되고, “주관”은 저희 <사업단>이 하게 됩니다.

위 <추진위원회>의 위원으로 들어와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위원으로 참여하셔서 <사업단>에 더 좋은 사업의 제안도 해 주시고, 이미 나와 있는 사업안들에 대한 좋은 의견도내 주시고, 진행되는 사업들을 적극 지원해 주십시오.

더 구체적으로는, 공연 및 전시, 출판 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이 프로젝트를 주위에 널리 알려주시고, 마지막 프로그램까지 안전하고 튼튼하게 펼쳐갈 수 있도록 도와 주십시오.

<추진위>의 활동 기간은 출범일로부터 올해 연말 정도까지로 잡고 있습니다.

추진위원님들께는 몇 가지 기념상품들, 위원님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하는 <추진위 기념품>과 이번에 출시되는<40주년 기념 앨범>,<트리뷰트 단행본> 등의 선물을 준비하겠습니다.

<사업단>은 기획 제작에 강성규(문화예술기획 봄(정태춘 박은옥 소속사) 대표), 총감독에 김준기(미술 평론가), 수석 프로그래머에 박준흠(사운드 네트워크 대표) 3인이 각각의 역할을 맡고, 중심이 되어 각 부문의 능력있는 실무진으로 별도의 사무실을 마련하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사업단>은 사업단이 위촉하여 구성하는 <추진위>와 별도로 <정태춘 박은옥 40 프로젝트 서포터즈>를 꾸릴 계획입니다. 

<서포터즈>는 위촉이 아닌 자발적인 참여자들로서, 다양한 모든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봉사 활동을 하거나 적극적으로 홍보를 해 주실 분들의 단위입니다.

이번 일은 <사업단>이 기획 및 진행의 모든 책임을 맡고 <추진위>와 <서포터즈>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가능하시다면, <추진위원> 위촉을 수락하여 주십시오.

기념사업의 끝까지 저희와 함께 해 주시고, 정태춘 박은옥과 함께 해 주십시오.

이번 달(1월) 31일(목), <추진위원회 발족 모임>에 나오셔서 이번 사업의 의의를 함께 확인해 주시고, 정태춘 박은옥과 함께 저녁 식사와 덕담을 나누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발족 모임에 관해서는 별도로 다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끝으로,본 위촉 건을 정태춘 박은옥 본인들께서 직접 연락드리는 것이 예의이오나 사정상 그렇게 하지 못하는 점, 정태춘 박은옥 씨의 양해 말씀을 대신 전합니다.모쪼록,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정태춘 박은옥 40 프로젝트 사업단>

강성규, 김준기, 박준흠 드림

bottom of page